/바다를 응시하는 눈, 배곧생명공원 초소 색채계획디자인
바다를 응시하는 눈, 배곧생명공원 초소 색채계획디자인2018-02-28T00:23:56+00:00

배곧 해안 포토존 색채 색채디자인 배곧생명공원
 
배곧 해안 포토존 색채 색채디자인 배곧생명공원

 

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 디자인대전의 공원,산림,하천 부문의
한국경관학회장상을 수상한 배곧생명공원에 해안초소와 고가초소의 색채디자인을 진행하였다. 배곧생명공원은 서해의 바다가 함께하는 아름다운 자연경관, 현대적인 건물들로 이루어진 주거공간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공원이다.

해안을 따라 이루어진 5.4km에 달하는 해안공원은 주민들로부터 배곧신도시 뿐만 아니라 시흥시의 대표적인 공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배곧신도시의 해안공원을 따라 위치하고 있는 39개의 해안초소는 과거 군사시설로 활용되어 온 구조물로써 이제는 훈련할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시흥시가 배곧생명공원에 있는 해안초소를 리모델링하고 배곧생명공원 조성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라 배곧생명공원 해안초소의 색채디자인을 모랫골마을 정비사업 등으로 시흥시의 색채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던 칸KAN이 디자인하고 실시하기로 하였다.

배곧 해안 포토존 색채 색채디자인 배곧생명공원

배곧 해안 포토존 색채 색채디자인 배곧생명공원

배곧생명공원에 있는 39개의 해안초소가 각기 다른 그래픽과 색채로 그려지면서 해안초소가 단순한 군사시설이 아닌 하나하나의 포토존과 예술품으로 탈바꿈되었으며, 배곧신도시에 대한 정체성과 주민들에게 배곧이라는 신도시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배곧생명공원의 작은 해안초소 사이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고가초소를 배곧신도시에 대한 테마와 색채로 구성하였다. 이렇게 조성된 해안의 초소들은 주민들의 생활공간에 보다 가깝게 다가가며 단순한 구조물이 아닌 살아가는 공간에 대한 의미를 상기시키며, 생기발랄한 색채와 그래픽으로 공원에 생명력와 활기을 불어넣는 역할을 할 것이다. 칸KAN은 이번 프로젝트로 삭막하고 노후된 해안초소와 고가초소를 다이나믹하고 경쾌한 색채를 사용한 색채디자인을 통해 공원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생활의 활기를 부여하는 공간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실행시기 : 2016년 – 현재

위치 : 배곧신도시

error: Content is protected !!